• HOME > 우울증

우울증이란?
우울증이란 정신질환의 일종으로 현대인의 병이라고도 불리우며 일반성인 약 10명 중 1~2명 정도가 우울한 상태를 경험할 정도로 일반적인 병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 우울한 상태를 극복하고 평상심을 회복하지만, 일정기간 이상 지속되면 자연 치유력을 넘어선 상태가 되기 때문에 우울증으로 발병하게 됩니다.

우울증의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울증은 마음의 병인 동시에 뇌의 이상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하게 우울한 기분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나 노르아드레날린의 양이 감소해, 정보전달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의증상

우울한 기분

우울한 기분은 정확한 원인 없이 깊은 우울감에 빠져 좀처럼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울감, 비애감을 느끼는 경우나 사물이나 대상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고 기쁜 감정을 상실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의욕 및 행동 장애

의욕 저하, 집중력 저하, 결단력 저하, 성욕의 저하, 행동 지체 등의 장애가 나타납니다.

사고장애

생각이 멈추지 않고, 정리가 되지 않는 등의 증상을 비롯하여 사고의 억제나 자신, 회사, 미래에 대해서 비관적 생각이 많아집니다.

신체장애

주로 나타나는 신체증상으로는 전신권태감, 식욕부진, 불면, 두통, 어깨 결림, 현기증, 식욕감퇴, 이명, 구갈, 흉부압박감, 구역질, 복통, 변통이상, 요통, 손발 저림 등이 있습니다.

기타

우울증은 주기성변동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1년~수년의 주기로 반복하거나, 계절적으로 봄과 가을에 나빠지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의치료
우울증의 치료는 무엇보다도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의 치료는「충분한 휴식」、「약물요법」、 「정신요법」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

우울증은 뇌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 뇌를 쉬게 하면 우울증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휴식을 취할 때는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않고 느긋한 태도로 피로를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은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의 움직임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가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우울증제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투약은 의사가 항우울제의 특징을 파악해 환자에게 맞는 약의 종류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양을 처방합니다.
항우울제는 처음에는 소량부터 복용을 시작해, 경과를 지켜보면서 환자에게 맞는 경우에는 점진적으로 투약량을 늘립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1주일 혹은 3주 이상 계속적으로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우울제 복용을 환자 마음대로 중지하면, 재발할 확률이 높아지고 재발을 반복하면 할수록 더욱더 재발하기 쉬워지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요법

정신요법이란 우울증치료방법 중에서도 심리적으로 접근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우울증은 약물요법, 정신요법 어느 한가지만으로는 치료할 수 없는데 우선 처음에는 약물요법으로 우울증의 증상을 가라앉히고, 다음으로 자신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정신요법을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정신요법은 우울증의 정도가 비교적 가볍고, 환경이나 스트레스의 원인이 분명한 경우 실시하게 되는데 인지행동치료법이 유효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인지행동요법은 사고방식이나 행동의 습관을 고쳐 의기소침해지기 쉬운 기분을 바꿔주게 되는데 인지행동요법(CBT)이외에도 독서요법, 운동요법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