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공항장애

우울증이란?
공황장애는 갑자기 일어나는 강한 심장 두근거림이나 발작, 발한, 떨림, 숨막힘, 흉부의 불쾌감, 현기증과 같은 신체적 이상과 함께 이대로 죽어버릴 것 같은 강한 불안감에 사로잡히는 병을 말합니다.
전형적인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에 의해 시작되고, 공황발작은 10분에서 길게는 1시간정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공황장애의 커다란 특징은 검사를 통해서 신체적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데도, 공황발작을 반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의원인
공황장애의 원인은 아직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 속 불안신경기구의 이상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의 뇌에는 무수한 신경세포가 있고 그 사이로 정보가 전달되어 운동, 지각, 감정, 자율신경 등의 움직임이 일어납니다. 공황발작이나 예기불안, 공포 등도 이런 뇌 기능의 결과로, 거기에 무엇인가 오작동이 발생했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그 외에 흡연, 카페인, 알코올과 진정제 등이 공황발작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장애의증상

공황발작

공황발작은 혼잡한 지하철 같은 사람이 많은 폐쇄적이고 좁은 공간, 차도나 광장 같은 곳에서 걷고 있을 때 갑자기 강한 스트레스를 느껴,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이 가빠지고, 어지럼증과 강렬한 불안감에 사로잡혀 나타납니다.
증상이나 정도는,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정도가 가벼운 환자나 심한 환자 모두 발작이 나타났을 때에 같은 심리상태를 느끼게 되고, 막연한 불안과 공간의 압박감이나 심장 두근거림, 호흡 곤란 등으로 공포감을 느끼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손발 저림이나 경련, 구토, 흉부압박 같은 숨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것 자체가 생명에 위험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예기불안

환자는 공황발작에 강렬한 공포를 느끼게 되는데 그로 인해 발작이 일어나는 것을 두려워하고 불안감이 더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것을 예기불안이라고 하고 이에 의해 환자는 신경질적이 되어 공황발작이 반복되어 일어나게 됩니다.

광장공포

공황발작의 반복과 함께 환자는 발작이 일어났을 때 그 장소에서 도망갈 수 없을 것이라는 망상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환자는 점점 불안이 커져 집에서만 있거나 혼자서 외출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런 증상을 광장공포라고 합니다. 광장공포로 인해, 환자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사회적 기능장애나 그것에 따른 주위와의 갈등이, 환자의 스트레스가 되어 증상이 만성화가 되기도 합니다.

우울증 등의 동반

일반적으로 공황장애를 겪는 환자의 50~65%가 우울증을 동반하게 되고, 또 전반성 불안장애, 사교공포, 특정 공포증, 강박성장애가 동반된다고 합니다.

우울증의치료

약물치료는 발작의 억제를 목적으로 벤조디아제핀계의 항우울제가 사용 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약물은 공황장애 치료에 명확한 효력이 있고, 특히 적절한 환자교육과 지도를 병행했을 경우 효력이 극대화됩니다. 그리고 약물요법과 심리요법 중 어느 것을 사용할지는 환자의 병력과 체질을 근거로 결정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인지행동요법

인지행동요법은 불안이 유발되는 상황을 상상하거나 체험적으로 몸에 익혀 단련함으로서 회피하지 않고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불안이나 공포 때문에 피하게 되는 장소나 상황에 조금씩 익숙해지고 극복한 경험을 쌓아서 자신감을 갖게 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