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앤아이정신건강의학과
우울증
공황장애
불안/긴장
최면
수면장애
스트레스
부부가족
치매
치료프로그램
커뮤니티
병원소개
진료시간안내
무제 문서
홈   사이트맵   개인정보보호방침   소아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 바로가기  
   
 
공황장애
• HOME > 치매  
 
     
  유앤아이 정신건강의학교의원 성인정신과입니다.  
 
     
치매란?
치매는 한번 숙달된 지적능력이, 후천적인 뇌의 기질적 질환으로 현저한 저하를 초래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것은 발달단계의 장애에 의해서 지능이 낮아진 채로 멈춰지는 정신지체와 대비되며 치매는 지능 저하뿐 만 아니라, 감정, 의욕의 저하를 동반하며, 심해지면 언어기능도 저하됩니다. 치매는 매독에 의한 뇌병변의 원인인 마비성치매, 만성알코올중독의 말기에 보이는 알코올성치매, 노쇠에 의한 노인성인지증 외, 전환성치매, 동맥경화성치매, 알츠하이머 등이 있습니다.
     
치매의검진
치매의 대부분은 진행성으로、근본적인 치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치매의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치료가 어려워도、주위의 사람의 이해를 얻거나 환경의 정비를 빨리 실시하는 것에 의해、문제행동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심리적으로 안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검진에는 의사에 의한 문진을 중심으로 한 진찰이 먼저 실시됩니다. 또한, 심리·지능·뇌기능 테스트나 뇌의 영상검사, 혈액검사 등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각종테스트
   
문진에 더해 실시되는 기록식의 지능 테스트, 심리적 뇌기능적인 테스트 등을 실시하여 치매를 진단하는데 이용됩니다. 설문에 의해 시간적, 공간적 위치 인식, 기명력(새로운 것을 기억하는 능력), 계산능력, 언어능력 등의 상태를 간단하게 체크할수 있습니다. 어떤 테스트도 전문의가 환자의 상태를 보면서 실시하는 것으로 보다 정확한 진단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영상진단
   
뇌의 영상진단은 치매를 일으키는 뇌의 위축이나 경색 등의 병변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된 병변은 CT나 MRI등으로 잘 알 수 있습니다. 초기 진단은 예전에는 매우 알기 어려웠으나 단일광자 다층촬영(SPECT)나 양전자 단층촬영(PET)의 등장으로 비교적 초기의 단계의 뇌기능의 변화까지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 검사
   
뇌의 기능을 객관적으로 알기 위해서는, 뇌파의 측정이 실시되기도 합니다. 또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의 전신질환이나, 영양상태가 원인이 되어 치매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신의 건강상태의 체크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혈액검사를 시작으로 필요에 따라 소변검사나 심전도검사, 장기의 X선 촬영 등이 실시되기도 합니다.
     
치매의예방
뇌의 노화는 평소의 생활습관이나 식생활에 의한 원인이 크므로, 치매는 넓은 의미에서 생활 습관병 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예방으로는 아래의 4가지가 중요합니다.
 
식습관 개선
   
식사와 관계가 있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뇌혈관의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그 결과 치매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로, 성인병을 예방해가는 것이 치매 예방의 지름길입니다. 오메가 3계 기름인 아마인유나 고등어, 정어리, 꽁치에 포함되어 있는 EPA·DHA의 섭취, 항산화 물질로 불리는 비타민C·비타민E의 섭취가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소금의 과다섭취는 고혈압의 원인이 되어 동맥경화를 진행시키고 뇌세포의 손상을 일으켜 치매를 진행시키므로 싱겁게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동
   
주 1회 장시간 운동을 하는 것보다 30분정도 단시간이라도 매일 신체를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이 운동은 약, 지적활동, 다이어트 보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알츠하이머의 예방에 최선의 방법입니다.
 
금연
   
담배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담배는 치매의 발병과 큰 관계가 있고, 뇌의 MRI를 보면 역시 뇌경색이 많습니다. 그 때문에 뇌의 기능이 저하해 건망증의 자각을 호소합니다.
 
커뮤니케이션 활동
   
커뮤니케이션은 뇌에 자극을 주어 뇌의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같은 취미를 가진 동료가 있으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쉬워져 뇌의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머리뿐 만 아니라, 손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으로 뇌세포가 활성화여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무제 문서
무제 문서
 

주소 :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로 266 굿모닝클리닉 13층

TEL : 052-266-5575 | FAX : 052-266-5570 | 사업자등록번호 : 610-92-18525 | 원장 : 성제수
Copyright ⓒ 2013 미소마음정신건강의학과의원(구, 유앤아이정신건강의학과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