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치료프로그램

최면이란?
우울증, 불면증, 조울증, 공황장애, 강박장애, 불안장애, 성인ADHD등으로 힘들어 하는 분들에게 빠르고 효과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해 약물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우울증은 뇌에 있는 특정 신경전달물질의 양이 감소해서 발병하게 되는데 우울증과 관련된 대표적인 신경전달은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입니다. 따라서 우울증 치료제는 뇌 안에서 이들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통해서 치료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정신분열병의 급성증상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약물치료입니다. 물론 이미 만성으로 접어든 정신분열병의 치료에도 약물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정신분열병의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을 항정신병 약물이라고 합니다.
항정신병약물은 정신분열병을 완치시키지는 않지만,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의 비정상적인 효과를 억제하여 급성 증상을 완화하고 사회기능을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불안증에 대한 약물치료는 뇌의 벤조다이아제핀 수용체에 작용하여 불안을 감소기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항산화제는 어떤 물질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물질을 말하며 체내에서 유리기의 생성을 막거나 중화시키거나 작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유리기는 세포를 파괴하거나 유전인자의 변형을 초래하는 유해한 물질입니다. 따라서 항산화제는 우리 몸의 세포나 조직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노화방지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치매환자에 대한 약물치료는 대체로 인지기능에 관한 약물과 정신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치매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은 개발되어 있지 않지만, 치매의 발병을 늦추거나, 증상을 완화하거나 증상의 진행을 늦추거나, 치매의 부차적 증상인 정신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들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약물치료를 통해 여러 분야의 정신과 치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면요법의종류
인지행동치료란 인지치료와 행동치료가 결합된 형태의 치료로 현대정신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치료 중 하나로서 인지치료와 행동치료가 결합된 형태의 치료법입니다.

우선 인지치료란 불안, 공포, 우울감 등 증상을 유발하는 잘못된 생각을 찾아내고 분석하여 교정하는 치료방법 입니다. 1960년대 초반 Aron T. Beck이라는 정신과의사에 의하여 시작되었으며, 현대정신과 치료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거나 불필요한 감정 이면에 숨어있는 잘못된 생각을 찾아내서 분석하고 교정해 나가는 훈련을 통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인지치료에 비하여 행동치료는 그 역사가 100여년 이상 된 오래된 치료방법입니다. 행동치료에서는 행동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행동의 교정을 통하여 공포감과 같은 지나친 감정을 수정해 나가게 됩니다. 예를 들면 물공포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수영장과 같은 장소에서 신체 부위를 물에 서서히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불안감을 줄여가는 과정이 이에 해당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공황장애, 사회공포증(대인공포/무대공포), 우울증, 강박장애, 식사장애, 여러가지 공포증, 신체형장애 등 다양한 신경정신과 질환에 인지행동치료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지행동치료는 집단치료로 진행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집단치료 상황에서는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상황을 접할 수 있게 해주고 다른 환자들이 좋아지는 것을 보거나 다른 사람을 도와주다보면 자신이 좋아지는 등 집단치료에만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일정기간 치료기간 동안(통상적으로 2-3개월)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증상 호전 이후에도 최소한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유지치료 기간이 필요합니다.
한번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알아내고 교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면 치료 후에는 치료자 없이 자신 혼자서 생각을 바르게 하도록 계속 노력하면 됩니다. 약물치료와 다르게 지속적인 효과가 있어 재발 방지 효과가 크다는 것 또한 인지행동치료의 장점입니다.

최면요법의효과
뉴로피드백은 뇌 에어로빅으로도 불리는 뇌의 트레이닝으로, 1960년대 미국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수백에 이르는 많은 연구와 임상사례에 의해 증명된 과학적인 뇌 트레이닝방법입니다.
뉴로피드백은 뇌파의 강도를 혼자서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입니다. 뇌파는 강해지기도, 약해지기도 하는 등 항상 변합니다. 그 뇌파를 강하게 하고 싶으면 강해졌을 때를 알아야 합니다. 거울이 없으면 머리를 정돈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뇌파 상태가 보이지 않으면 제어할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간질치료를 위해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수면장애, 우울증, 자폐 등의 증상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각종 상황속에서 우리의 뇌는 특정 부분이 과도하게 움직이지 않을 수 없거나 움직이고 싶지 않기도 합니다. 대개 한쪽뇌에만 의존하게 되면 점점 그 한쪽 뇌에만 계속 의존하게 되어 버립니다.
뉴로피드백은 뇌파를 편중되지 않는 방향으로 되어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뉴로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