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사이트맵   개인정보보호방침   성인정신건강의학과바로가기
유앤아이 정신건강의학과_소아청소년정신과   병원소개 커뮤니티 오시는길

정신건강의학과_052.266.5575

adhd

ADHD
• HOME > ADHD

ADHD란?

ADHD는 과잉행동, 부주의, 충동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발달장애 혹은 행동장애라고 합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전적 원인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 적절한 진단명이 없이 이런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의력을 유지하기 어렵고 시간감각이 없거나, 여러 가지 정보를 정리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만 적절한 치료와 환경 개선에 의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ADHD의 증상

집중곤란, 과잉행동, 부주의 등의 증상이 보통 7세 전후로 확인되지만, 산만함이 현저하지 않은 "부주의 우세형"의 경우 유아기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과잉행동은 성장기에 의해 개선되는 경우가 많고, 성인의 ADHD는 부주의와 "충동성"이 추가 됩니다. 기분의 변화가 심하고 스트레스에 약하고 우울감에 빠지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ADHD의 증상은 개인차가 있으며 부주의의 증상이 강하게 보이는 타입을 "부주의 우세형",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타입을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두가지 증상이 공존하는 경우를 "혼합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ADHA의 경우 어른이 되어도,집중하는 시간이 짧거나 다른 사람과 얘기 하거나 회의 중에도 자주 멍하게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본인의 의지와 반대로 주위의 사회적 평가는 낮아지기 쉽고、인간관계나 일상생활에도 여러 가지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그 외에 성인의 경우 여러 자극에 대한 과민반응을 보이거나 알코올 같은 약물중동에 빠질 위험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ADHD의 진단

ADHD는 간단하게 진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ADHD의 진단은 WHO의 국제질병분류 "ICD-10"와、미국정신의학회의 "DSM-IV"라는 2가지의 진단기준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 진단기준과 함께 환자의 병력、정신적·심리적인 경과, 가족력, 생활환경 등을 고려하며, 유사한 병태를 나타내는 병과의 구분을 위해, 신경학적 검사나 검사, 신체검사, 혈액검사, 질문표를 사용한 행동평가나 지능평가 등이 실시됩니다. ADHD의 증상은 개인차가 있고 연령, 환경에 의해 증상이 다르므로, 진단을 받을 때는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의 치료

ADHD는 간단하게 진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ADHD의 진단은 WHO의 국제질병분류 "ICD-10"와, 미국정신의학회의"DSM-IV"라는 2가지의 진단기준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 진단기준과 함께 환자의 병력,정신적·심리적인 경과, 가족력, 생활환경 등을 고려하며, 유사한 병태를 나타내는 병과의 구분을 위해, 신경학적 검사나 뇌파검사, 신체검사, 혈액검사, 질문표를 사용한 행동평가나 지능평가 등이 실시됩니다. ADHD의 증상은 개인차가 있고 연령, 환경에 의해 증상이 다르므로, 진단을 받을 때는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요법은 ADHD의 증상을 조절하는데 큰 효과가 있어, 본인의 행동이나 사고, 학습 태도나 인간관계 등에

변화를 줍니다. ADHD치료제가 효과가 있을 경우에는 증상에 맞춰 기분안정제, 항정신병약, 항우울제등이 이용됩니다.

심리사회적치료
    행동요법

ADHD어린이들에게 사회적인 선악을 이해시키고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이끄는 대중적인 치료법입니다. 본인이 부적당한 말을 했을 때는 그 때마다 어떻게 하면 좋은지 지적하고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는 칭찬을 해주는 것으로 행동 변화를 불러오는 것입니다.

SST(social skill training)

ST는 감정과 행동을 조절해 기술을 몸에 익히고, 친구들과의 원만한 상호관계를 유지하도록 기본적인 기술을 배우면서, 일상생활 속에서도 잘 활용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놀이나 게임을 통해 인지, 주의와 기억을 환기시키면서 단체활동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심리요법

ADHD어린이들은 실패나 좌절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아, 감정적·심리적으로 크게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부분을 케어하는데 심리요법은 큰 역할을 합니다. 또 과거의 실패만이 아니라 ADHD로 진단된 후 미래에 대한 불안을 해소시키고 자신감을 키우는 목적으로 인지요법적인 요소를 가미해 놀이나 말을 통해 어른과 어른이 들이 교류하는데 깊은 의의가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미소마음신경정신과의원(구,유앤아이신경정신과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