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홈   사이트맵   개인정보보호방침   성인정신건강의학과바로가기  
유앤아이 정신건강의학과_소아청소년정신과   병원소개 커뮤니티 오시는길
 
정신건강의학과_052.266.5575
 
틱장애
 
무제 문서
진료시간안내
 
틱장애
• HOME > 틱장애  
 
틱장애란?
 
틱장애는 경련을 일으키듯이 실룩실룩거리는 행동 등이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반복해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많은 것은 눈을 깜빡거리는 행동으로, 이 밖에도 어깨를 들썩거리고, 머리를 흔들고, 얼굴을 찡그리고, 입을 씰룩거리고, 코를 킁킁거리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이런 행동들은 일부러 하는 것이 아니로, 멈추려고 해도 멈추어지지 않습니다.
     
틱장애의 원인
 
틱장애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뇌파나 CT, 혈액검사에서는 이상증세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틱장애는 부모나 형제가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서 유전적으로 관계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틱장애는, 유아기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아이에게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긴장, 심리적인 갈등 등이 원인인 경우가 자주 있지만, 그런 원인이 없어도 틱장애를 일으키는 아이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눈을 자주 깜빡이는 증상은, 실제로 결막염 때문에 눈이 가려워서 눈을 깜빡거렸던 것이 ‘버릇’이 되거나, TV를 너무 많이 봐서 눈이 피로해져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틱장애의 증상
 
대부분은 눈을 깜빡이고, 입을 씰룩거리고, 머리를 흔드는 등의 작은 움직이지만, 뛰거나 몸 전체를 흔드는 큰 움직임도 있습니다.
그리고, 헛기침을 하거나 혀를 차는 것이 틱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소리를 지를 경우에는 단순한 소리를 지르는 경우도 있지만, 욕설이나 저속한 말을 내뱉기도 합니다.
틱 증상은, 자신의 의사와 관계없이 나납니다.
정신적인 긴장을 느낄 때 잘 일어나며, 또 어느 정도 일어나지 않도록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틱장애는 그 자체에 고통은 없지만, 다른 사람 앞에서 일어나면 사회적으로 불편한 경우가 많고, 환자 자신에게는 정신적인 고통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틱장애는 신체적인 틱장애 이외에 욕설과 같은 음성틱장애가 잘 일어나 사회생활에 큰 지장을 줍니다. 그리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나 강박성장애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사회적응이 곤란해지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무제 문서
 
 
무제 문서
 

주소 :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로 266 굿모닝클리닉 13층

TEL : 052-266-5575 | FAX : 052-266-5570 | 사업자등록번호 : 610-92-18525 | 원장 : 성제수
Copyright ⓒ 2013 미소마음신경정신과의원(구,유앤아이신경정신과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