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홈   사이트맵   개인정보보호방침   성인정신건강의학과바로가기  
유앤아이 정신건강의학과_소아청소년정신과   병원소개 커뮤니티 오시는길
 
정신건강의학과_052.266.5575
 
정서행동
 
무제 문서
진료시간안내
 
정서행동
• HOME > 정서행동  
 
소아청소년의 우울증
 
현대사회에는, 스트레스에 의해 심신에 뭔가의 이상을 느끼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특히 우울상태인 경우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은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아이는 자신의 심신의 이상을 말로 호소하기 어렵기 때문에 성인의 우울증과는 약간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부분 복통이나 두통, 무기력증같은 신체적인 이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고, ‘일시적인 피로’, ‘꾀병’, ‘투정’등으로 여겨버려 마음 속에서 조용히 우울증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아이는 아직 성장단계에 있으며, 자신의 기분을 잘 표현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울해도 성인처럼 우울증이 되지 않고, 아무렇지 않게 보이거나 약간 힘이 없어 보이거나, 약간 예민해 보이는 정도입니다. 아이의 우울증은, 주로 몸이 무기력해져서 의욕이 없고, 밥을 먹지 않고, 머리나 배가 아프는 등의 신체증상의 호소와 사소한 일에 예민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와 관계되는 사회문제로 주목되는 등교거부나 섭식장애의 배경에도 사실은 우울증이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사춘기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은 우울증이 관련되는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행동을 제거하는 것에만 주목해버리면, 아이는 ‘주변 사람들이 이렇게 나를 위해 애쓰는데, 자신은 주변 사람들에게 폐만 끼치는 인간’으로 자신을 질책해버려 우울증을 진행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의 우울증은 가정환경과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환경변화나 학교 생활 등 뭔가의 원인으로 우울증이 되어 바로 알아차리기 힘든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소아청소년 우울증’입니다.
     
소아청소년 우울증의 치료
 
‘배가 아프다’, ‘머리가 아프다’ 등 아이가 신체의 이상을 호소하면,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서 증상을 개선해주는 것은 당연하지만, 계속해서 증상을 호소하면 ‘꾀병’으로 여기지 말고, 아이의 상태나 주변의 상황을 잘 관찰해서 의사 등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장애
 
아이나 청소년의 불안장애의 일반적인 증상은, 심한 공포나 과도한 걱정 혹은 불안감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 아이의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조기 치료를 하지 않은 경우 다음의 사태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복적인 등교거부, 중퇴
    친구와의 불화
    자신에 대한 비관적인 평가
    음주나 약물 복용
    학교 등의 활동적인 곳에서의 부적응
  전반성불안장애(GAD)
전반성불안장애는 활동이나 사건에 대해 과도하게 신경질적으로 되거나 걱정을 하거나 두려움을 느끼는 상태가 지속됩니다.
아이의 심리는 전반적으로 많은 사건이나 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감이 높아집니다.
전반성불안장애아는 집중하지 못하고, 침착하지 못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고, 땀을 많이 흘리고, 피곤해하고, 복통이나 근육통, 두통 등의 신체의 이상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전반성불안장애 진단은 특정의 활동이나 상황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과도한 심리상태나, 활동이나 상황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증상이 6개월이상 지속되는 경우에 전반성불안장애로 진단합니다.
  강박성장애(OCD)
강박성장애는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원하지 않는 생각, 상상, 충동이 반복해서 일어나거나(강박관념), 그 충동에 따라서 어쩔 수 없이 하는 행동(강박행위)를 말합니다.
강박관념과 강박행위에 의해 학교생활이나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고, 지장을 초래합니다.
강박성장애아는, 자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을 다칠까 걱정하고 두려워하고, 이러한 공포를 해소하기 위한 생각에 빠집니다. 치료에는 행동요법이나 약물요법이 많이 이용됩니다.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1주일에 1회 이상 일어나는 발작입니다.
발작은, 강렬한 불안이 단시간(5~20분) 계속됩니다. 대개 맥박이 빨라지고, 땀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고, 구토 등의 신체의 이상 증상을 동반합니다. 아이의 생활에 심한 지장을 초래하거나, 또 아이가 아주 심하게 괴로워할 정도로 자주 발작이 생기는 경우에 패닉장애 진단을 내립니다.
공황장애는 유아보다도 청소년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그 중에는 소아기에 분리불안이나 전반성불안을 보인 아이가 사춘기를 거치면서 공황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분리불안장애
분리불안장애는, 집이나 아이가 애착을 느끼는 사람(대개는 부모)와 떨어지게 되면서 심한 불안감이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느 정도의 분리불안을 느끼지만, 대개는 극복을 합니다.
아이는 부모와 떨어질 때 울고, 가지말라고 애원하고, 부모나 떠난 후에는 다시 만나는 것만 생각합니다. 의사는 증상과 증상의 지속기간에 의거해서 진단을 하며, 대부분은 행동요법이 효과적입니다.
 
 
 
 
 
무제 문서
 
 
무제 문서
 

주소 :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로 266 굿모닝클리닉 13층

TEL : 052-266-5575 | FAX : 052-266-5570 | 사업자등록번호 : 610-92-18525 | 원장 : 성제수
Copyright ⓒ 2013 미소마음신경정신과의원(구,유앤아이신경정신과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