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홈   사이트맵   개인정보보호방침   성인정신건강의학과바로가기  
유앤아이 정신건강의학과_소아청소년정신과   병원소개 커뮤니티 오시는길
 
정신건강의학과_052.266.5575
 
치료프로그램
놀이치료
감각통합운동
학습치료
사회성치료
언어치료
뉴로피드백
 
무제 문서
진료시간안내
 
언어치료
• HOME > 치료프로그램 > 언어치료  
 
언어장애란?
 
언어 발달이 늦거나 발음에 이상이 있는 경우를 일반적으로 언어장애라고 합니다만, 여기에는 언어의 이해력이 나빠서 말을 하지 못하는 경우와 언어의 이해는 가능하지만 말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언어장애가 생기는 시기를 기준으로 보면, 처음부터 언어가 발달되지 못하는 경우와 언어는 발달했지만 뇌의 질환이나 손상에 의해 말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어장애의 원인
  난청
난청은 대단히 이해하기 어려운 장애이지만,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결정적입니다.
문제는 난청의 정도가 비교적 가벼운 경우로, 가까이서 말을 걸면 돌아보기 때문에 난청을 알아차리지 못하지만, 말을 100% 알아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언어발달이 늦어집니다.
난청 아동의 언어발달 지연은, 능력 결함에 의한 것이 아니므로, 조기에 발견해서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면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정신지체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발달 지연은, 기본적으로는 언어학습능력이 낮은 것이 원인입니다.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발달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인간의 뇌는, 적어도 사춘기무렵까지는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습득능력도 아이에 맞게 발달하기 때문에 늦게 발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서발달 지연과 정서장애
부모가 육아에 관심이 없거나, 아이를 학대하면 정서장애가 생깁니다.
이와는 별개로, 정서발달 지체로, 행동이 제멋대로이고, 부모와 원활환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이도 있습니다. 소위 자폐아로, 정서적으로 소통하기 어려운 행동특징이 언어발달에 큰 지장을 초래합니다.
정서 발달은 일반적으로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면서 뇌의 성장과 함께 개선될 수 있습니다.
  경험부족
부모가 청각장애로 가족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수화로 이루어지거나, 외동으로 집안에만 있어서 주변에 놀이상대가 없는 환경에 처한 아이는 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이나 정서발달이나 언어발달에 꼭 필요한 체험, 경험이 부족해서 이것이 언어발달의 지연을 초래합니다.
  운동성언어발달지연
지능이 낮지 않고, 타인의 말은 나이에 맞게 이해할 수 있는데, 이야기를 하면 면만이 특이하게 늦는 타입니다.
이런 증상의 아동은, 젓가락이나 연필을 잘 쥐지 못하고,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씹어 먹은 음식을 싫어하고, 침을 잘 흘리는 등의 혀나 손가락의 정밀운동의 발달 지연이나 손재주 등 운동기능에 관한 문제를 가진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혀가 잘 돌아가지 않는 아이가 이런 증상의 특징입니다.
이 운동상의 문제는 마비가 원인이 아니므로, 뇌의 성장과 함께 개선될 수 있습니다.
  소아실어증
언어습득 후(2세 이상), 대뇌의 언어중추 손상이나 간질과 함께 나타는 언어장애입니다.
유아의 뇌는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의 회복능력은 성인에 비해 높지만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학업을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배려가 필요합니다.
     
언어장애의 치료
 
원인이 판명되면 그것에 맞는 치료, 대책을 세울 수 있습니다.
모든 아이에게 공통적인 사항입니다만, 언어지도를 할 때, 자연환경이나 또래 아이들과의 놀이를 소중히하고, 체험, 경험을 유유아기 중에 충분히 쌓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의 의미나 개념의 습득에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습은 능동적이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와 아이의 정서 안정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재미를 느끼는 것은 빨리 익히지만, 싫어하는 것을 억지로 주입시키는 언어훈련은 백해무익입니다.
     
  난청의 치료와 대책
난청으로 인해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는 바로 보청기를 착용시켜서 언어지도를 시작합니다.
보청기를 착용해도 들리지 않을 정도로 심한 난청은, 인공와우와 같은 수술도 있디만, 이는 최후의 선택이므로 우선은 보청기 활용을 시도해봅니다. 이를 위해 소아난청 전문 이비인후과 등에서 진단과 상담이 필요합니다.
  정신지체아의 치료와 대책
정신지체아는 언어청각사 등의 지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서발달이 늦는 아이는 일반적으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같은 또래의 집단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사회성이 발달되면 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도 발달합니다.
  운동성언어발달지연의 치료와 대책
정밀운동이 서툰 아이에게는, 전신운동과 함께 손가락을 사용하는 놀이가 좋고, 특히 식생활에서 아이가 좋아하지만 씹을 수 밖에 없는 음식을 주면 간접적이면서도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는 훈련이 됩니다.
     
 
 
 
 
 
무제 문서
 
 
무제 문서
 

주소 :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로 266 굿모닝클리닉 13층

TEL : 052-266-5575 | FAX : 052-266-5570 | 사업자등록번호 : 610-92-18525 | 원장 : 성제수
Copyright ⓒ 2013 미소마음신경정신과의원(구,유앤아이신경정신과의원) All rights reserved.